MBSR 소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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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애자

강사

•고려대학교 심리학과 학사,석사,박사(임상심리전문가)   
•전북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(정신건강의학) 
•한국에서 MBSR 수련(2005년) 
•미국 메사추세츠 의과대학 MBSR 센터에서 수련(2007년)
•한국명상학회 전)회장, 현)자격위원장, 전북지회장

MBSR이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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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애자

강사

•고려대학교 심리학과 학사,석사,박사(임상심리전문가)   
•전북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(정신건강의학) 
•한국에서 MBSR 수련(2005년) 
•미국 메사추세츠 의과대학 MBSR 센터에서 수련(2007년)
•한국명상학회 전)회장, 현)자격위원장, 전북지회장

MBSR이란?

마음챙김에 기반한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(Mindfulness-Based Stress Reduction:MBSR)은 존 카밧진이 1979년 메사추세츠 주립 대학교 의과대학(www.massmed.edu/cfm)에서 심장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했습니다. 이 대학의 의사들은 의학적인 치료가 끝났거나 의료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만성 통증이나 원인을 알 수 없는 여러 가지 질병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을 위해서 존 카밧진에게 치료를 의뢰했고, 그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전인적으로 접근하는 보다 통합적인 치료를 실시했습니다.

 

그는 MIT 재학 시절에 숭산 스님(Jon kabat-Zinn. Coming to our Senses.2005)을 만나면서 마음챙김의 주제에 대해서 많은 수련과 연구를 시작했고, 마침내 환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냈는데, 이 프로그램을 처음에는 마음챙김에 기반한 명상이라고 명명하였으나 곧 이어서 마음챙김에 기반한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이라고 바꾸었습니다. 이 프로그램은 의식 있는 환자들을 어떻게든 돕고자 하는 많은 의사들의 적극적인 의뢰를 받아서 지금은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사랑을 받게 되었으며 다학제간의 연구가 가능해졌고, 보살적인 실천을 가능하게 했습니다.

한국의 경우는 장현갑 선생님께서 존 카밧진의 『마음챙김 명상과 자기치유 상하』(Jon Kabat-Zinn. Full Catastrophe Living. 1990)를 번역하면서 처음 이 프로그램이 소개되었습니다. 장현갑 선생님은 당시 박사과정에 있던 배재홍 선생과 함께 임상심리학회의 2005년 춘계학술 대회에서 ‘스트레스 관련 질병환자에 대한 마음챙김 명상의 적용’으로 워크샵을 실시했고, 이로 인해 임상심리학 전문가와 회원들이 처음으로 이 프로그램을 실시했습니다. 그리고 2006년 6월 11일 충북대 이봉건 교수와 전북대 정애자 교수가 처음으로 이 프로그램을 완전히 이수했다는 증거를 받았습니다.

2007년 미국의 메사추세츠 본부에서 기초 8주 프로그램을 수련했고, 이듬해인 2008년 2월 24일부터 3월 2일까지 존 카밧진과 사키 산토렐 리가 지도하는 심신의학에서 마음챙김스트레스감소(Mindfulness-Based Stress Reduction in mind-Body Medicene: A 7-Day Professional Retreat, Jon Kabat-Zinn & Saki Santorelli)를 수행한 후 한국으로 돌아와 현재까지 MBSR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

마음챙김(Mindfulness)

마음챙김이란 ‘현재 이 순간에 깨어 있는 것'을 주목적으로 합니다. 따라서 개념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꾸준한 연습을 통해서 어떻게 하면 순간에 잘 깨어 있을 수 있는가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 MBSR(Mindfulness-Based Stress Reduction) 즉 마음챙김에 기반한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은 현재의 이 순간에 일어나고 있는 것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며 스트레스 등에 놓인 자신을 돌보고 자가치유의 길을 열어주는 명상법입니다. 이는 종교적인 행동도 내용도 아닌 인간의 보편적인 능력을 통한 방법이며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질병의 유무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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존 카밧진과 함께